학과교양 | 경제학원론 | 1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비즈니스지역언어Ⅰ(중국,일본) | 1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글로벌비즈니스 | 1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
비즈니스지역언어Ⅱ(중국,일본) | 1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
계 | 12학점 12시간 | |
전공필수 | 회계학 | 1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글로벌환경과다국적기업 | 2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비즈니스통계학 | 2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글로벌마케팅 | 2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
국제경제법 | 2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
중국시장연구Ⅱ(사회,문화) | 3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
계 | 18학점 18시간 | |
전공선택 | 비즈니스지역언어Ⅲ(중국,일본) | 2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비즈니스글로벌문화 | 2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지역경제통합 | 2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재무회계 | 2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2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
재무관리 | 2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
지역무역협정과비즈니스활용 | 2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
비즈니스지역언어Ⅳ(중국,일본) | 2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
마케팅관리론 | 3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비즈니스영어Ⅱ | 3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국제계약결제론 | 3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중국시장연구Ⅰ(정치,경제, 캡스톤디자인) | 3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미주시장연구Ⅰ(정치,경제) | 3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국제협상론 | 3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비즈니스무역영어 | 3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
국제정치경제 | 3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
인사조직관리 | 3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
생산운영관리 | 3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
미주시장연구Ⅱ(사회,문화) | 3학년 2학기 3학점 3시간 | |
국제e-비즈니스 | 4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아시아시장연구Ⅰ(정치,경제) | 4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유럽시장연구Ⅰ(정치,경제) | 4학년 1학기 3학점 3시간 | |
아시아시장연구Ⅱ(사회,문화) (캡스톤디자인) | 4학년 2학기 3학점 이론: 2시간/실습: 2시간 | |
유럽시장연구Ⅱ(사회,문화) (캡스톤디자인) | 4학년 2학기 3학점 이론: 2시간/실습: 2시간 | |
계 | 72학점 72시간 |
▶ 학과교양 교과
경제학원론
글로벌 경제의 주체인 각국 정부와 다국적기업 그리고 소비자들의 관계가 경제적 현상의 기본적 원인임을 학습한다. 이 과정에 나타나는 수요와 공급의 관계, 그리고 정부 정책과 기업의 대응 안에서 소비자의 선택이 미치는 영향을 경제학적으로 학습한다.
비즈니스지역언어Ⅰ(중국,일본)
원활한 비즈니스의 소통을 목적으로 외국어의 다양한 문형과 비즈니스 용어 및 회화, 사업에 필요한 어휘와 문법을 익혀서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소통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해 우선적인 문법과 기초회화를 익힌다.
글로벌비즈니스
글로벌비즈니스는 다국적기업의 활동 전반을 대상으로 한다. 다국적기업의 출현과 생산 활동 그리고 전략적 의사결정과 마케팅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이해한다. 또한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창출하기 위하여 기초적인 비즈니스의 전략 수입, 그리고 이를 위한 실무적 개념과 실천의 틀을 제공한다.
비즈니스지역언어Ⅱ(중국,일본)
원활한 비즈니스의 소통을 목적으로 외국어의 다양한 문형과 비즈니스 용어 및 회화, 사업에 필요한 어휘와 문법을 익혀서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소통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교과목은 중급 수준의 회화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둔다.
▶ 전공필수 교과
회계학
회계학의 기본 내용인 복식부기의 구조를 이해하고 재무제표에 사용하는 계정별 과목의 특성을 학습한다. 회계처리에 필요한 분기별 결산과정을 학습하고 부가세, 원가계정 관리 등을 이해한다.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회계 자료의 취합과 결산 과정을 살펴보고 기업회계의 입력, 분석, 결산 과정의 체계를 학습한다.
글로벌환경과다국적기업
문화적, 경제적 환경 등 국제경영 환경을 분석하고 기업국제화이론, 해외직접투자이론 등 국제경영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해외시장진입전략, 글로벌경영전략 등 국제경영전략의 수립과 아울러 국제마케팅관리, 국제생산관리 등 효율적인 국제경영관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비즈니스통계학
비즈니스 통계는 차료처리 기법의 기초적인 내용이다. 본 교과에서는 기본적 통계학의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응용한 자료처리 분석방법의 다양한 사례를 배운다. 자료처리와 기초 통계 지식을 기반으로 학생들은 다양한 글로벌 경영, 경제 관련 자료의 처리와 해석에 필요한 능력을 학습한다.
글로벌마케팅
글로벌 마케팅의 주요 개념을 학습하고 마케팅 기업의 진화를 살펴본다. 다국적기업의 활동영역 증대에 따른 마케팅 활용 방법의 변화 과정에서 마케팅 혁신의 내용을 이해한다. 글로벌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혁신 사례와 성과의 관계를 사례로 살펴보고 주요내용을 학습한다.
국제경제법
국제경제 관련법에 대한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고, WTO 협정의 논의 주제 및 판례를 중심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의 실제를 학습한다. 글로벌 기업의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국제경제법과 정책이 이들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사례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여 관련 지식의 실제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며 관련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중국시장연구Ⅱ(사회,문화)
중국 시장 전문가 양성을 위해 필요한 중국의 사회와 문화를 학습하고 중국의 사회와 문화가 정치 및 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나아가 중국의 비즈니스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한다.
▶ 전공선택 교과
비즈니스지역언어Ⅲ(중국,일본)
본 교과목은 원활한 비즈니스의 소통을 목적으로 외국어의 다양한 문형과 비즈니스 용어 및 회화, 사업에 필요한 어휘와 문법을 익혀서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소통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비즈니스글로벌문화
국가, 산업조직의 경계를 넘어서는 글로벌 정보사회에서 타문화권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글로벌 비즈니스의 바탕이 되는 문화인류학의 조류와 각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학습한다.
지역경제통합
경제통합의 단계에 맞춰 심화해 온 지역공동체 사례의 경제통합과정에 관하여 고찰한다. 먼저 연구사례로 유럽연합의 전반적인 정치, 경제에 대해 탐구하고, 제도적 발전에 관하여 면밀히 연구 토론한다.
재무회계
기업재무회계의 기초 내용을 이해하고 재무회계 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금융시장의 개방과 기업재무의 국제화에 따라 환위험의 관리 및 국제조세관리 그리고 다국적 기업의 재무관리 등을 이해한다.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기업이 직면하는 의사소통 과정의 다양성을 학습하고 시장에서의 의사소통이 글로벌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다양한 의사소통 기법의 실질적 응용을 위해 조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실무적 역량을 익힌다.
재무관리
경영의사결정을 위한 경제적 분석과 경영상의 문제점과 시장제도의 운용에 적용 가능한 경제적 분석, 가격, 투입, 산출의 결정, 경영정책에 대한 경쟁 환경 여건이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지역무역협정과비즈니스활용
본 강좌는 최근 우리나라가 동시다발적으로 체결하고 있는 FTA에 대한 이해, 각 지역별 통상환경 및 협정,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활용방법을 학습하여 실제로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설한 과목이다.
비즈니스지역언어Ⅳ(중국,일본)
본 교과목은 원활한 비즈니스의 소통을 목적으로 외국어의 다양한 문형과 비즈니스 용어 및 회화, 사업에 필요한 어휘와 문법을 익혀서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소통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마케팅관리론
마케팅 관리의 기본개념과 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국내 주요 사례를 통해서 마케팅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비즈니스영어Ⅱ
외국계 회사 지원 시 필요한 영어회화 및 원서작성법을 익히고 기업 활동에 필요한 중급 이상의 영어회화 및 에세이 작성법을 익힌다.
국제계약결제론
국제계약을 통한 국제거래관계와 무역결제 유형과 방식, 무역 관련 주요 서류와 운송 방식을 이해한다.
중국시장연구Ⅰ(정치,경제)
중국 시장 전문가 양성을 위해 필요한 중국의 정치와 경제, 개혁새방 정책 시행 이후 변화하는 중국의 정치와 경제 시스템을 학습함으로써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미주시장연구Ⅰ(정치,경제)
미국의 정치체제와 외교정책, 경제정책과 무역구조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지역무역협정을 이해한다.
국제협상론
글로벌 비즈니스 협상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협상의 기본 자질과 다양한 협상이론, 협상전략, 갈등 관리수단 등과 함께 실무차원의 협상 메뉴얼을 학습함으로써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협상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비즈니스무역영어
무역서한과 전자메일의 작성방법, 국제계약 체결 시 활용되는 용어 및 표현을 숙지하고 무역실무에서 활용되는 고급 영어 회화를 익힌다.
국제정치경제
국제정치경제의 본질과 상호관계를 파악하고 글로벌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경제적 이슈를 사회 및 정치적 관계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융합적 사고능력을 배양한다.
인사조직관리
인사 및 조직 관리의 기본이 되는 개인 및 집단행동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통해 조직과 인사관리의 역할과 개념, 세부기능을 이해함으로써 미래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조직 내 인적자원관리의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생산운영관리
생산운영관리의 기본개념과 다양한 전략 및 사례에 대한 이해하고 실제 제조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경영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미주시장연구Ⅱ(사회,문화)
미국사회의 형성 배경과 역사적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미국의 흑인, 여성, 이주민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와 미국사회의 구조적 특성, 미국의 대중문화를 이해한다.
국제e-비즈니스
최근 디지털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기업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글로벌경영환경에서의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구성요소를 학습한다.
아시아시장연구Ⅰ(정치,경제)
아시아 시장 전문가 양성을 위해 필요한 중국 이외의 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다양한 정치와 경제 시스템, 경제 발전 정도의 차이 등을 학습함으로써 아시아 시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유럽시장연구Ⅰ(정치,경제)
유럽의 정치적·경제적 통합 과정, 특징, 영향력 및 위상 등을 학습하며, 특히 EU 위기 및 Brexit 이후 유럽의 변화 등을 분석한다.
아시아시장연구Ⅱ(사회,문화) (캡스톤디자인)
중국 이외 동남아 등 아시아 시장 전문가 양성을 위해 필요한 아시아 국가들의 사회 시스템과 문화적 특징 등을 학습하고 아시아 국가들의 다양한 사회 및 문화적 특성의 상호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아시아 시장 전문가로서 아시아 시장에 대한 안목을 넓힌다.
유럽시장연구Ⅱ(사회,문화) (캡스톤디자인)
유럽 및 EU 시장 전문가 양성을 위해 필요한 유럽의 사회 시스템 및 문화적 전통과 특징을 학습하고 유럽의 통합 과정에서 나타난 사회 및 문화적 갈등, 갈등 해소 방법 등의 이해를 통해 유럽의 사회 및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